올빼미의 성

영화정보
  • 올빼미의 성
  • 일본
  • 시노다 마사히로
예고편
스틸컷
올빼미의 성
줄거리
{인자전설(忍者傳說). 기모노의 관능과 검의 살기가 공존하는 나라 일본. 하얗게 분칠한 음험한 살기가 도사리는 그 곳 파국과 절명의 역사를 가로지른 세 영웅이 있었다. 통일의 터를 마련한 전략가 오다 노부나가. 그 통일의 기둥을 세운 도요토미 히데요시 통일의 집을 완성한 도쿠가와 이에야스. 그러나 역사의 물줄기 뒤에서 그들의 그림자가 된 사람들이 있었으니... 어둠과 함께 태어나 어둠과 함께 스러져 가야했던, 가장 용감하고 지혜로왔지만 죽음을 생존의 이유로 받아들여야 했던 비운의 존재. 사람들은 그들을 닌자라 불렀지만, 차마 그 이름마저 두려웠을 때. 올빼미라는 암호로 이름을 대신했다...}   일본 전국 시대 말기, 강력한 카리스마로 혼란한 정국을 제압하고 있던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의 한가지 명령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언제나 어둠속에 숨어서 모든 정보를 장악하고있는 닌자라는 존재에 대해 공포감을 느낀 오다 노부나가는, 5만의 군대를 동원, 닌자의 본거지인 이가(伊賀)를 공격, 닌자는 물론 그 가족들까지 몰살시킬 것을 명령한다. 이 공격에 의해 이가의 닌자들은 거의 전멸하게되고, 소수의 살아남은 닌자들은 뿔뿔이 흩어져 모습을 감추게된다. 그 후 10년의 세월이 흐르고 천하는 오다 노부나가의 암살 후 오다의 신하였던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히데요시의 정권을 물려받을 적자의 죽음으로 인해 조정은 흔들리기 시작하고, 정권을 노리고 있던 토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는 은거하고 있는 이가의 닌자를 이용해 은밀히 히데요시의 암살을 추진한다.   이런 조정의 움직임으로 인해 산속에 숨어있던 이가의 살아남은 닌자 츠즈라 쥬죠(나카이 키이치 분)는 히데요시의 암살을 위해 당시의 수도인 쿄토(京都)로 향하게 되고, 거기서 같은 이가 출신 인물들과 만나게 된다. 오다 노부나가에 대한 복수를 꿈꾸다 그가 죽자 오다의 신하였던 히데요시를 복수의 대상으로 삼고 기회를 노리고 있는 여자 곡예사 키사루(하즈키 리오나 분), 같은 이가의 닌자 출신으로, 지금은 자신의 과거를 버리고 무사로서의 입신 출세를 꿈꾸며 관헌의 관리가 된 카자마 고헤이, 그리고 토쿠가와 이에야스의 전속 닌자 핫토리 한죠우에 의해 조종당하며 모든 사건을 배후에서 움직이고 있는 쿠노이치(くノ一,여자 닌자) 코하기. 이야기는 이들 네 명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스포일러] 히데요시의 암살을 위해 움직이는 쥬죠우와 코하기는 관리로서의 출세를 꿈꾸는 고헤이와 대립하게되고, 닌자의 움직임을 꽤뚫고 있는 고헤이는, 쥬죠우와 키사루의 동료들을 말살시킨다. 이런 사건들 속에서 쥬죠우와 코하기는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적자가 없었던 히데요시는 또다시 아이를 얻게되고, 이로 인해 토쿠가와는 히데요시의 암살 계획을 중지, 암살 계획과 관련된 모든 인물들을 없앨 것을 명한다. 계획의 중지로 인해 결국 키사루마저 죽게되고, 쥬죠우와 코하기는 같이 쫓기는 처지가 된다. 쥬죠우는 모든 것을 결말짓기 위해 히데요시가 있는 성으로 향하고, 히데요시를 죽일 수 있는 기회를 얻지만 한낱 노인에 지나지 않는 히데요시의 모습을 보고는 암살을 포기한다. 암살을 포기하고 도주하던 쥬죠우는 고헤이와 숙명적인 대결을 벌이게 되고, 결국 결착(決着?結着: 결말이 나서 결정됨, 결말이 남 )이 나지 않은채 쥬죠우는 성에서 탈출, 오히려 고헤이는 닌자의 복장을 하고있던 탓으로 관헌에게 붙잡히게 된다. 고헤이는 자신이 토쿠가와쪽의 가신(家臣)이라고 해명을 하지만 모든 증거를 없애려는 토쿠가와쪽의 음모로 인해 존재를 부정당하고, 결국 끓는 가마속에 쳐 넣어지는 형을 당하게 된다. 닌자의 신분을 증오하며 출세를 꿈꾸던 고헤이가 처형되는 모습을 지켜본 쥬죠우와 코하기는 산속에 은거하며 살아간다.
감상평 1
책을 읽으려고 하는데 고르기가 쉽지 않네요 이에야쓰나 노부나가, 히데요시같은 명장 중심인 책보다여러 명장에 대한 얘기가 들어있는 내용이 읽고싶네요 우에스기나 다케다.. 뭐 이런 장수들 얘기가 많은 책 추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올빼미의 성 전국시대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감상평 2
   말씀하신 그런 내용의 책들이 소설책인지, 아니면 전기물같은 것을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아서 구별해서 쓰기는 합니다만, 소설이 아니라면 국내에 전국시대 인물 관련 전기물은 단 한 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먼저, 소설책으로 나와 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솔 출판사 (32권)○ 대망 (1세트, 12권), 동서문화사 - 위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같은 서적.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원제목이나 국내에 처음 발간시에 반일감정을 우려하여 대망으로 출시되었음. 그 이후 계속해서 대망으로 출시된 간행물들이 다수 존재.○ 다이코 (대망 2세트, 5권), 동서문화사 - 동서문화사에서 출간된 대망 3세트 36권 중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관련 소설. 요시카와 에이지의 걸작.○ 무사시 (대망 2세트, 4권), 동서문화사 - 전설적인 검객 미야모토 무사시에 대한 요시카와 에이지의 소설○ 나라를 훔치다 (대망 2세트, 2권), 동서문화사 - 미노의 효웅, 사이토 도산의 젊은날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쓴 소설○ 나라 훔친 이야기, 창해 (4권) - 사이토 도산의 일대기, 시바 료타로의 소설로 위 나라를 훔치다와 같은 내용이지만 다른 출판사에서 4권짜리 양장판으로 나온 것, 번역의 오류나 오타가 존재하여 아쉬운 작품.○ 야망, 패자(이후 무사로 바뀌어 출시, 7권), 들녘 - 전반 4권은 다케다 신겐을 위주로, 후반 3권은 오다 노부나가를 위주로 풀어가고 있으나 대체로 가공인물에 의한 이야기 전개가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어서 좀 가벼운 작품.○ 숙적 (2권), 포북 - 임진왜란과 세키가하라 전투에 이르는 두 인물, 가토 기요마사와 고니시 유키나가의 라이벌 관계를 그린 작품.○ 오다 노부나가 (7권), 솔 출판사 - 오다 노부나가의 일생을 그린 야마오카 소하치의 작품.○ 오다 노부나가 (2권), 중심 - 이케미야 소이치로 씨의 작품.○ 올빼미의 성 (2권), 창해 - 시바 료타로의 작품으로 이가 닌자들의 오다-도요토미 시절의 사랑과 고난을 이야기한 작품. 영화로도 제작되어 출시되었다.○ 대몽 (5권), 매일경제신문사 - 쓰모토 요 선생의 오다 노부나가 소설○ 오다 노부나가 (2권), 자음과모음 - 아베 류타로 선생의 오다 노부나가 소설○ 풍신수길 (2권), 에디터 - 시바 료타로의 도요토미 히데요시 소설○ 도요토미 히데요시 (5권), 가야북스 - 사카이야 다이치 선생의 도요토미 히데요시 소설○ 세키가하라 (5권), 청어람미디어 - 시바 료타로의 소설로 세키가하라 전투를 두고 벌어지는 동군과 서군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 노보우의 성, 들녘 - 올해 발간된 와다 료씨의 소설을 번역한 것입니다. 멍청이라고 불리는 전국무장 나리타 나가치카의 시각과 주변인물들의 시각으로 오다와라 정벌에 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습니다.○ 천과 지 (권수 불확실) - 일본의 히트소설을 국내에서 번역한 작품. 정품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고, 완간이 되었는지도 미지수. 우에스기 겐신의 일생을 그린 작품으로 90년에 영화로 제작되어 현재까지 회자되고 있는 작품.○ 사나다 태평기 (2권까지 번역된 것으로 보임) - 위와 마찬가지로 정식 출간물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이상의 것들이 전국시대와 관련된 소설이지만, 대부분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한정되어 있고, 정식으로 출간한 작품 중에서 다이묘 정도에 해당되는 인물은 다케다 신겐이나 가토 기요마사, 고니시 유키나가 정도입니다. 다른 인물들은 국내에 소설로 정식출간한 적이 없습니다.
   이외에 전국시대를 조금 맛볼 수 있는 일반 개설서나 교양서적이라면...○ 사건과 에피소드로 보는 도쿠가와 3대, 청어람미디어 - 도쿠가와 이에야스에서 이에미쓰에 이르는 3명의 쇼군들을 에피소드 중심으로 서술한 서적입니다. 일본의 유명한 역사집필가 중 한 사람인 오와다 테쓰오씨가 감수했다고 하지만, 주석이 부족하고 참고문헌이 없어서 참고자료용으로는 조금 부적합합니다.○ 일본의 중세 무가시대, 탱자출판사 - 고영자 교수께서 쓰신 일본 전국시대를 위주로 한 서적이긴 하지만, 대체로 픽션이나 에피소드가 많아서 역시 참고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임진란의 기록, 살림 - 일본에 온 선교사였던 루이스 프로이스가 지었던『일본사』의 내용 가운데 임진왜란과 관련된 내용만 번역하여 출간한 서적입니다. 기독교적 입장에서 전국시대와 한-일간의 차이점, 그리고 바라보는 시각들을 참고하기에 매우 유용한 도서입니다.○ 도해 전국무장, AK TRIVIA BOOK - 올해 출간된 전국시대 관련 서적입니다. 제목과는 다르게 전국무장이 아니라 전국시대에 가장 질문이 많은 부분들을 간략하지만 부족하지 않게 서술하고 있는 입문서적입니다. 국내 전국시대 관련 서적 출간이 거의 없다시피하다는 걸 감안하다면, 참고하시기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일본그리스도교사, 한국교회사연구소 - 고노이 다카시씨가 87년에 저작한 저작물을 2008년 쯤에 번역한 서적입니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전국시대를 살펴보기에 좋은 서적입니다.
전국시대를 살펴보기에 괜찮거나 혹은 관련된 서적들입니다.  올빼미의 성 ... 이상의 서적들이
  말이 좀 길었지만, 국내에서 질문자께서 원하시는 그런 정도의 개별적인 무장을 다루고 있는 서적은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일본어가 가능하시다면 일본에서 출간된 서적들을 교보문고나 기타 아마존 같이 해외서적을 구매할 수 있는 루트를 이용하여 직접 보시거나,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을 취사선택해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일본 쪽의 위키피디아 전국시대 문서들은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니, 일본어가 안되더라도 번역기나 주변의 힘을 빌려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일본어가 되신다면 볼만한 서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のすべて 시리즈(□안에는 무장의 이름), 新人物往來社 - 신인물왕래사의 대표적인 인물 시리즈로 전국무장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니 관련되는 자료를 찾아보기에 좋습니다.○ 人物叢書 시리즈(각각 무장 이름별로 들어감), 吉川弘文館 - 요시카와고분칸의 대표적인 인물에 관한 전기물로서, 고증된 혹은 검증된 사료를 바탕으로 해당 인물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국시대 인물로서는 생각만큼 많이 출간된 것은 아닙니다. 현재 교보문고 등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인물들입니다.※ 다케다 신겐, 사나다 마사유키, 이마가와 요시모토, 오우치 요시타카, 아사이씨 3대, 조소카베 모토치카, 아케치 미쓰히데, 요도기미, 야마나 소젠, 이시다 미쓰나리, 마에다 도시이에, 오토모 소린, 다테 마사무네, 아사쿠라 요시카게, 렌뇨, 아시카가 요시아키, 다카야마 우콘, 다치바나 무네시게, 미요시 나가요시, 가타기리 가쓰모토, 안고쿠지 에케이, 센 리큐, 자비에르, 우에스기 노리자네, 하세쿠라 쓰네나가 등
이 외에도 각 일본의 유명한 출판사들마다 핸드북이나 시리즈로 내놓는 인물관련 서적들이 존재합니다. 이와나미쇼텐(岩波書店)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다케다 신겐과 가쓰요리(문서 위주), 야마우치 가즈토요와 치요 등의 서적이 존재하고 있고, 요시카와고분칸에서 위에서 언급한 인물총서 시리즈 외에도 역사문화라이브러리 시리즈에 렌뇨나, 다케다 신겐과 같은 인물이 서적으로 출간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정본이라는 이름으로 출간되는 서적들도 몇 권 존재하는데, 이것은 시리즈는 아니고 각각의 출판회사에서 나와서 해당 인물들을 알아보기에 사료와 논문 등이 실려 있습니다. 현재 확인 된 것은 정본 도쿠가와 이에야스, 정본 다케다 신겐, 정본 호죠 우지야스 등이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전국시대 관련 서적을 찾는 것은 정말로 어렵습니다. 제가 위에서 몇 권의 책을 소개해드리긴 했지만, 아무래도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찾아보시려면 아래에도 언급한 일본서적들을 살펴보시는 것이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른영화
관련링크